사진=연합뉴스

제주도 5일 관계기관 긴급회의 사태 장기화시 농수산물 피해
일본관광객 유치 위축 우려 시장다변화 피해업체 지원책 마련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배제를 결정하는 등 경제침탈을 일삼는 상황에서 제주도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동시에 대응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제주도는 일본의 백색국가 한국 배제조치와 관련해 도내 경제기관 및 수출기업 등이 참여한 가운데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여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올 들어 6월까지 주요 채소류 일본 수출액은 468만2000달러로 전년 대비 35.4% 감소했다. 

양배추의 경우 올해 가격 입장차로 수출계약이 결렬돼 대만시장으로 수출을 선회했다. 백합 등 화훼는 6월로 수출이 마무리됐으며 아직 일본에서 수입제한 움직임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제주양식광어는 지난 6월부터 일본이 제주산 광어 검역을 강화한데 이어 이번 경제침략 행위까지 겹치면서 이중고가 예상된다.

일본 수출 의존도가 높은 제주산 소라와 톳 등은 올해 상반기 일본 수출량 전량을 국내 수출상에게 넘긴 상태다.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는 농수산물 수출은 당장 피해가 발생된다고 볼 수 없지만 사태가 장기화하거나 한일 양국이 파국으로 치달을 경우 상당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올해 7월말 기준 제주방문 일본관광객은 5만2000명으로 전년대비 22.6% 증가했다. 하지만 최근 제주-일본간 직항 전세기가 잇따라 취소되고, 일본이 한국여행 주의보를 발령하면서 일본관광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역시 도내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대일본 수출관련 모니터링을 한 결과, 별다른 변화와 특이한 동향은 없지만 일본의 경제침탈이 장기화될 경우 대일본 수출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도는 수출규제 대응 전담팀과 제주기업 일본수출규제 애로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또 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체계 개선, 해외시장 다변화 정책 등을 추진해 일본수출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