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찰청, 2021년까지 350억원 투입 사업 추진
열영상감시장비 설치...사면 바다·인력 축소 고려

제주경찰이 의무경찰 제도 폐지와 맞물려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고성능 장비 도입이 제주 해안경비체계 무인화 전환에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제주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사업비 350억원을 투입해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정부의 2023년 의무경찰제 폐지 결정에 따른 제주 해안경비단 소속 의무경찰 인원 감축에 대비한 것이다.

제주해안경비단 소속 의무경찰 정원은 올해 6월말 현재 670명으로, 지난해 1월 814명에서 17.7% 감소했으며 계속해서 줄어들게 된다.

제주경찰은 해안경계 무인화 전환에 따라 지금의 해안 초소를 철거하고, 기존 레이더 성능 개선과 함께 선박 감시 목적의 열영상감시장비(TOD) 48대를 설치한다. 

또 이들 장비와 시스템을 통제하는 통합상황실을 구축하고 해안경계 무인시스템을 운영할 340명 내외 규모의 신규 경찰부대도 꾸린다.

경찰은 지난 6월 기본설계를 완료한데 이어 현재 경찰청 보안성 검토와 사업자 선정을 위한 조달입찰 등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제주도의 경우 다른 지역과 달리 군이 아닌 경찰이 해안경비를 맡고 있다.

여기에 사면이 바다인 섬 지형 특성과 해안경비 인력이 기존의 30%로 대폭 축소하는 점을 감안할 때 선박 등의 탐지부터 식별까지 고려한 최고 성능의 장비 도입을 통한 해안경계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월 북한 목선 삼척항 정박에 따른 경계 실패 사태도 주목해야 할 점으로 꼽힌다.

제주지방경찰청 관계자는 "군사적 보안 문제와 입찰 절차가 남아 있어 사업 공개 범위가 한정될 수밖에 없다"며 "현재 차질없이 해안경계 무인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