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공원 대체 녹지 공간 제안 사실상 거절…작년 9월 이후 설계 중단
도로 개설 협의 답보 상태 지속…꽉막힌 교육행정에 지역 주민들만 피해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이 서귀포 도시 우회도로 개설 사업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서귀포 시민만 불편을 겪는 등 행정기관의 불통으로 주민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가 우회도로 사업으로 사라지는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을 대체하는 녹지 공간 제공 등을 제주도교육청에 제안했지만 도교육청이 사실상 이를 거절하고 지하차도 개설 필요성만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지난 4월 30일 도교육청,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주변 지역 도의원 등이 참석하는 토론회를 열고 서귀포 도시 우회도로 개설 방안을 논의했다.

토론회에서 도의원들은 도교육청이 아무런 대안 없이 지하차도 개설만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지하차도를 건설하면 당초 계획보다 사업비가 더 들어가는데다 지역주민도 만족하지 못하는 등 부작용이 우려됨에 따라 지하차도 건설에 들어가는 추가 사업비를 활용해 학생문화원을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지난 6월 도교육청에 서귀포 도시 우회도로 사업은 당초 계획대로 지상 차도로 하고, 이로 인해 사라지는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은 학생문화원 인근 공간으로 옮기는 대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학생문화원 앞 구간에 지하차도를 개설하거나, 잔디광장을 우회하는 도로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주도에 전달하는 등 사실상 대체 녹지 공간 조성 제안을 거절했다.

이처럼 제주도와 도교육청이 도시우회도로 동홍로-서홍로 구간 1.5㎞ 구간 가운데 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 350m 구간에 대해 합의하지 못하는 등 도로 개설 협의가 답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지난해 9월부터 설계가 중단되는 등 사업 중단이 장기화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 4월 30일 관계기관 토론회 이후 도교육청에 대안을 제시했지만 도교육청이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내왔다"며 "올해 설계를 재개하지 못하면 사업 장기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제주도에 지하차도 개설을 요구했다"며 "지하차도가 어렵다면 잔디광장 옆으로 우회하는 도로를 만들어 달라는 내용으로 문서를 발송했다"고 말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