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밭작물 노동력 해소와 인건비 절감을 위해 '감자 재배 생력화 모델 시범사업' 등 농업기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3일 세화실증포장에서 새로 도입된 감자 파종기 연시회를 개최한다.

동부지역은 월동무, 당근 등 밭작물 주재배 지역이지만, 감자 재배면적이 900여 ㏊(봄감자 105㏊, 가을감자 785㏊)로 도전체 1500㏊의 절반 이상을 재배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감자 수확작업을 제외하고는 기계화 작업이 이뤄지고 있지 않아 노동력 부족과 증가하는 인건비로 경영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도는 감자 파종기, 수확기, 제초기, 승용관리기, 선별기 등의 보급으로 전 과정이 기계화되면 농가증대는 물론, 감자 재배면적이 늘어나 월동채소 과잉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7월 4일에 1차 연시회를 개최해 의견 수렴을 거쳤으며, 동부지역 재배방식에 맞춰 개조한 2개 업체와 지난해부터 동부지역에 사용되고 있는 2개 업체 등 총 4개 업체의 감자 파종기 특징을 설명하는 연시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연시회 설문평가 등 최종 결과를 수합해 동부지역 맞춤형 기계 개조를 통한 농업인들이 희망하는 감자파종기를 2020년 시범사업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