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의원연구모임 제주성평등포럼 13일 정책토론회 개최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임 제주성평등포럼(대표 김경미 의원)은 13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태순)와 함께 성평등한 제주 실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양성평등 이념' 실현을 위해 변화하는 여성정책에 맞춰 양성평등과 관련된 권리보장과 제주도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실질적 양성평등 사회를 위한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화북동)이 제주도 양성평등 기본조례 전부개정(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김경미 대표의 진행으로 김엘림 한국방송통신대 학장, 이정필 제주YWCA 회장, 정이은숙 제주여민회 정책위원장, 안효철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사무관, 이현숙 제주도 성평등정책관이 토론자로 참여해 성평등 확산과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제주도와 도의회 역할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편 '제주도 양성평등 기본조례 전부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양성평등기본법 등 여성 관련 법령에 따라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실질적인 양성평등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양성평등 분과위원회 구성·운영,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촉진 및 지원, 성인지 교육, 성차별 및 성희롱의 금지, 성평등교육센터 설치 및 여성의 건강증진 시책 마련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