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지원단 조직 개편
공무원 5명 등 현장에 배치…사업점검 등 담당

속보=제주도가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강정마을에 공무원이 상주하는 현장사무소를 설치한다.

제주도와 서귀포시 등에 따르면 도는 올해 하반기 정기 인사를 통해 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지원단 명칭을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으로 변경하고, 추진단에 소통정책팀과 시설사업팀 등을 뒀다.

강정마을에 배치할 시설사업팀은 도청 소속 5급 1명, 6급 1명, 8급 1명 등 3명에 서귀포시 소속 공무원 2명 등 모두 5명으로 구성했다.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 시설사업팀은 현재 강정마을 경로당 2층에 마련한 사무 공간에 전산 등 업무 시설을 정비하고 있으며, 이르면 이번달부터 강정마을 현장에서 근무할 계획이다.

시설사업팀은 공동체 회복 등을 위한 강정마을 지역발전 사업에 대한 현지 점검·지원 및 유보사업에 대한 대체 사업 발굴, 주민숙원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올해 초 행정안전부는 친환경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 태양광 발전단지 조성사업, 습지생태공원 특화사업, 농작물 비가림 시설 지원사업, 농어촌 주거여건 생활환경 정비사업 등 모두 39개 사업·9625억원(국비 5787억원, 지방비 1813억원, 민자 2025억원) 규모의 강정마을 지역발전계획 1차 변경안을 확정해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1조원에 육박하는 사업비가 투입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공무원이 상주하는 현장지원 사무소를 설치하지 않아 사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 및 관리 감독, 지역 주민 민원 불편 사항 해소 등에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본보 2019년 2월 22일자 1면)

이처럼 제주도가 강정마을공동체 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현장 사무소를 설치하면서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소통 단절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민원이 최소화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은 오는 2025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