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4차 제주국제개발협력 포럼 30일 개최 

제주도는 오는 30일 도청 본관 4층 한라홀에서 '제주지역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의 이해와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제4차 제주국제개발협력 포럼을 제주국제개발협력센터와 공동 개최한다.

이번 제주국제개발협력 포럼은 제주가 세계평화의 섬으로서 국제적 역할과 실천, 글로벌 브랜드 제고를 위해 수행해 오고 있는 ODA 사업에 대한 평가와 보완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제주도내 국제개발협력 관련 전문가 및 추진단체 유관기관들의 경험, 기술,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제주지역 ODA사업 활성화 및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방안 마련을 위한 주제들을 폭넓게 다룰 예정이다.

이날 코이카 정상훈 부장이 '지방자치단체와 ODA 협업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이어 권상철 제주대 교수가 '지방자치단체의 ODA 필요성', 양두훈 한국청년회의소 위원장이 '몽골 농업기반시설지원 사례발표'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와 함께 '제주 ODA사업 확대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자율 토론'에 좌장으로 설경훈, 유니타르(UNITAR) 제주국제연수센터 소장 등이 참여한다.

제주도는 이번 전문가 포럼을 통해서 제주가 단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주지역 ODA 사업의 참여 확대 및 추진방향·발전방안 등이 제시돼 앞으로 제주지역 ODA 사업발전의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상범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앞으로 제주 ODA 사업 발전을 위해 제주국제개발협력센터와 협력해 제주지역 ODA 사업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