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식품부 유관기관단체협의회 개최...재배면적 5%↓ 소득  2.9-5%↑
농가 마땅한 대체작물 없어 어려움 토로...정책적인 뒷받침 있어야 

"도내 월동채소 재배면적 감축 현실적으로 어렵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4일 오전 농협제주지역본부 4층 대회의실에서 한림·한경·고산·김녕·애월·구좌·대정·안덕·표선·성산일출봉농협조합장과 월동무·양배추·마늘·양파 품목단체생산자협의회장, 독농가, 제주도청 관계자, 유관기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월동채소 사전적 재배면적 관리를 위한 유관기관단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채소류 과잉 생산에 따른 처리난과 가격불안 등 전국 주산지 중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남, 경남, 전북, 경북, 충북 등지에서 마늘·양파·양배추·무 재배농가와 생산자 대표를 만나 적정 생산에 따른 의견을 수렴하고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계자는  "제주지역 무와 양배추, 마늘, 양파 등에 대한 수급 동향과 전망에 대해 재배면적 5%를 줄이면 소득은 2.9-5%(양파 5%, 마늘 4.1%, 양배추 3.9%, 무 2.9%) 이상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학종 애월농협양배추생산자협의회장은 "지난해 강원도에는 몇 십억씩 지원해주면서 양배추 가격 하락으로 도내 산지 폐기하며 양보했는데 제주농민에게는 홀대했다. 자율감축도 정책이 뒷받침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농민은 "재배면적을 줄여 대체작물을 심으려면 콩 또는 보리밖에 마땅한 작물이 없는데 이 경우 1000평 농사에 1년 소득은 30만원에 불과하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김상돈 서기관은 "농산물은 공급량이 많아지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하락할 수 밖에 업다. 산지폐기 전 선제적으로 재배면적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채소가격안정제 사업에 참여하는 등 서로 서로가 충분한 대화와 만남을 통해 감축에 신뢰가 쌓여야 한다"고 답했다. 

특히 2019년산 제주마늘의 정부수매에 대해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가별로 분류해 규격에 맞는다면 수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제주마늘 주산지인 대정농협 이창철 조합장은 "농가별로 구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많은 인력과 예산이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그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