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개동 쓰레기매립장

대책위, 봉개동쓰레기매립장 19일부터 쓰레기 반입 전면 금지 공표
제주도, 방안마련 부심…광역음식물류폐기물 준공까지 뾰족한 수 없어

제주지역에서 쓰레기 처리대란이 또다시 현실화되고 있다.

제주시 지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와 재활용쓰레기를 처리하는 봉개동 쓰레기매립장 인근 주민들이 쓰레기 반입 전면 금지에 나섰기 때문이다. 

더욱이 제주시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와 서귀포시 색달동 음식물류폐기물바이오가스화 시설사업(광역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사업)이 준공되기 전까지는 봉개동 쓰레기매립장을 제외하고는 도내에서 처리할 곳이 없는 상황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는 14일 "제주도의 폐기물처리 기본계획 실패와 땜질식 쓰레기정책의 문제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도지사, 시장, 주민대표가 서명해 체결한 협약을 이행하지 않는 책임을 물어 오는 19일부터 매립장, 음식물류쓰레기 처리시설, 재활용 선별시설 등에 반입되는 쓰레기를 전면 반입 금지한다"고 공표했다.

이는 지난해 8월 17일 '봉개동매립장 연장 사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지 1년만이다.

대책위는 "봉개동쓰레기매립장은 매립지 만적으로 최종복토를 시행해야 하지만 야적된 압축쓰레기와 폐목재로 인해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더 이상 연장은 없다는 확약을 받고 협약을 체결했지만 1년이 되기도 전에 다시금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며 쓰레기 반입금지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제주도와 제주시청은 이날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대책마련에 부심 중이다.

하지만 최근 제주시 지역 하루 평균 음식물 쓰레기 수거량이 140t에 달하는 데다 음식물류폐기물바이오가스화 시설 건립에 2~3년이 걸리는 만큼 건립 기간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뾰족한 차선책이 없는 상황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2021년 10월까지 협약이 남아 있다"며 "음식물쓰레기 반입 금지가 철회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하는 등 음식물쓰레기 대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봉개동폐기물처리시설은 매립장의 경우 1992년 8월부터 현재까지 27년간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다. 북부소각장은 2003년 4월 3일부터 16년째 이용 중이며 그동안 2011년 2016년 2018년 등 3차례 사용연장 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