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함께하는 안전도시 구현] 6. 세종특별자치시

작년 1월 안전도시 공인...제도·조직 기반 강화
안전도시위원회 현장활동·안전신문 대표 사례

중앙행정기관이 밀집해 있는 세종특별자치시는 지속 가능한 안전도시 조성을 위해 시민이 발굴한 생활밀착형 안전 전략을 실천하는 안전문화운동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세종시는 지난해 1월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았다.

행정수도·복합도시 기능에 맞춰 '안전'을 최우선 정책으로 내세워 안전도시 조례 제정과 시민참여형 정책 발굴 등 제도적 기반 마련은 물론 시민활동 중심의 위원회 운영과 안전연구센터 설립 등 민·관 협력시스템 구축과 조직 강화를 통해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민, 유관기관, 안전전문가, 공무원 등 20명으로 구성한 '안전도시위원회'는 지난 2014년 10월 처음 구성돼 올해로 6년째를 맞고 있다.

안전도시위원회 운영은 시민이 직접 안전취약지 현장을 방문해 시민 불편사항을 스스로 해결하는 시민주도형 안전문화운동을 실천하는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들 위원들은 매월 정기회의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등 자발적인 참여를 이어가고 있으며, 행정도 이를 적극 수용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시민안전신문'을 제작, 시민에게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분기별로 발간될 예정인 시민안전신문은 고층건물 화재 안전편, 자전거 안전편 등 지역의 밀접한 주요 안전 이슈들을 다루며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외에도 민간단체와 시민이 참여하는 안전지킴이 안전보안관 운영, 시민안심보험 시행 등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정책으로 행정안전부 주관의 '2018년 안전문화대상'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세종시는 안전도시협의체를 구성해 14개 국제안전도시 공인도시와의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오는 2020년 10월에는 제10차 국제안전도시 아시아 연차대회를 개최하는 등 국제안전도시로서의 위상을 다지고 있다.

강성기 시민안전실장은 "안전도시위원회중 시민이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장중심 활동으로 지역안전을 직접 진단하고 있다"며 "생활속 안전이 일상이 되는 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참여형 안전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