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에서 가장 시급한 현안 가운데 하나인 제주(도두)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큰 고비를 하나 넘겼다.

제주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지난 주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국비지원 사항에 대한 최종 심의회를 개최한 결과 총사업비 3886억원 중 원인자부담금 156억원을 제외한 재정투자액 3730억원의 50% 1865억원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는 하수처리용량을 하루 13만t에서 22만t으로 증설하는 9만t에 대한 사업비의 절반 수준인 954억만 지원키로 돼 있었다.

정부가 지난 1월 이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함으로써 한때 전액 국비 지원을 기대하던 목소리도 없진 않았지만 당초보다 1000억원 가까이 더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은 큰 다행이다. 이로써 2025년 말 완공 계획인 제주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앞당겨질 가능성은 좀 더 높아졌다.

하지만 1993년 제주하수처리장 준공 이후 악취에 시달려온 인근 주민들이 협의 미흡 등을 들어 반대하고 있는 것은 조속히 풀어야 할 과제로 여겨진다.

제주도가 대부분의 처리시설을 지하화, 악취 발생을 최소화화고 지상은 운동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이 갖춰진 공원으로 조성해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으로 제공하겠다고 강조함에 따라 소통의 여지는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또 최신공법의 하수처리과정을 통해 악취를 완전히 잡고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활용, 연간 20억원에 해당하는 전력까지 생산하고 있는 경기도 안양시 박달하수처리장의 사례를 직접 본 도두동주민들이 적지 않은 점도 이런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하수처리 가동률이 하루평균 99.89%로 사실상 포화상태에 이른 제주하수처리장의 조속한 현대화를 위해 도와 주민이 손을 맞잡아야 할 시기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