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19일 매립장 입구 봉쇄…피해 고스란히 도민
요일별 배출제 및 음식폐기물 분리 배출 차질도 예상
제주시, 별다른 대안 없어…"현장에서 계속해서 협의"

제주시 봉개동 주민들이 봉개동매립장 쓰레기 반입 저지를 위해 매립장 입구 원천 봉쇄에 나서면서 '쓰레기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는 19일 오전 제주시 환경시설관리소 입구에서 집회를 열고 봉개쓰레기매립장 원천 폐쇄를 선언했다.

이들은 "봉개동매립장은 지난 1992년 8월부터 현재까지 27년간 제주지역 쓰레기를 처리했고 이 과정에서 3번의 연장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며 "하지만 다시금 연장을 요구하는 행정의 현실에 더 이상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책위의 이 같은 입구 봉쇄에 따라 이날 새벽부터 제주시내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해온 수거차량이 매립장에 들어서지 못하면서 제주지역 곳곳에서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제주시에 따르면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은 모두 24대에 이른다. 이들 차량은 하루 2차례 음식물쓰레기 수거에 나서지만 매립장으로 진입하지 못하면서 쓰레기 수거에 차질이 우려된다.

특히 여름철 각 가정과 사업장에서 음식물쓰레기 등이 장시간 방치될 경우 부패로 인한 악취 등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시행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재활용선별장 반입이 제한될 경우 가정에서 재활용품을 분리 배출하더라도 수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제주시가 오는 10월까지 추자면과 우도면을 제외한 5개 읍·면에 음식폐기물과 가연성 폐기물을 분리하기 위한 음식물계량장비(RFID) 814개를 설치할 계획이지만 봉개동 음식물자원화센터 반입 처리를 위해서는 주민 협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 역시 차질이 불가피하다.

이처럼 쓰레기 대란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제주시는 주민 설득 말고는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음식물쓰레기는 현재 봉개동쓰레기매립장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 계속해서 협의에 나서고 있다"며 "주민들을 설득해 쓰레기 처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봉개동 주민들은 서귀포시 색달동에 계획한 광역음식폐기물처리시설 준공시기가 당초보다 1년 정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반발, 음식폐기물과 재활용쓰레기 등에 대한 반입금지를 공표했다.

제주도와 제주시, 대책위 등 3자 협약에 따르면 색달동 음식폐기물처리시설이 준공되면 봉개동 음식물처리시설을 중단키로 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