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회의 통해 21일 결정…쓰레기 반입 한시 허용
결렬될 경우 도민 피해 불가피…결과에 이목 집중

제주시 봉개동매립장 쓰레기 반입을 저지하며 매립장 입구를 원천 봉쇄하고 음식물쓰레기 수거 차량 등 진입을 막아섰던 봉개동 주민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면담이 21일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는 20일 오전 11시께부터 1시간이 넘는 대책회의를 진행한 결과 21일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9일 대책위는 제주도, 제주시와 함께 오후 5시께부터 환경시설관리소에서 쓰레기 반입을 놓고 비공개 회의를 진행했다.

장시간 회의 결과 대책위와 행정당국은 이날 오후 9시30분께 원 지사와의 면담을 조건으로 20일 오전 쓰레기 반입을 허용하기로 조건부 합의했다.

다만 대책위는 원 지사와의 면담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20일 오후 11시50분께부터 다시 쓰레기 반입을 저지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하지만 이날 원 지사의 도외 일정으로 면담이 성사되지 않자 대책위는 회의를 진행해 21일까지 면담을 갖기로 결정하고 면담이 이뤄지는 21일까지는 쓰레기 반입을 한시적으로 허용키로 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 '쓰레기 대란' 사태는 피하게 됐지만 면담 결과에 따라 쓰레기 반입을 다시 중단시킬 것인지 아니면 반입을 전면 허용할 것인지 결정되기 때문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만일 대책위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또 다시 매립장 쓰레기 반입 중단 등 제주지역 곳곳에서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봉개동매립장은 지난 1992년 8월부터 현재까지 27년간 제주지역 쓰레기를 처리했고 이 과정에서 3번의 연장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며 "하지만 다시금 연장을 요구하는 행정의 현실에 더 이상 물러서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봉개동 주민들은 서귀포시 색달동에 계획한 광역음식폐기물처리시설 준공시기가 당초보다 1년 정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반발, 음식폐기물과 재활용쓰레기 등에 대한 반입금지를 공표하고 나섰다.

제주도와 제주시, 대책위 등 3자 협약에 따르면 색달동 음식폐기물처리시설이 준공되면 봉개동 음식물처리시설을 중단키로 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