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1일 제주도사회서비스원 설립 타당성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체계적인 생애돌봄서비스 제공 등 사회서비스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 제주도 사회서비스원 설립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제주도는 21일 도청 환경마루에서 제주도사회서비스원 설립 타당성 검토 및 운영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용역은 제주대 산학협력단이 맡으며, 수행기간은 오는 12월까지 총 5개월이다.

사회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 이해관계자 편익제고, 시설·지역 간 격차 해소 등을 담아내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서비스이용자 측면에서 서비스 직접 제공을 통해 지역·시설 간 격차를 해소하고 서비스 접근성 및 공공성을 높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인다.

또 서비스 제공인력 측면에서 직접 고용을 통해 일자리 안정성을 높이고 교육 훈련 등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킴으로서 좋은 일자리 확대와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킨다.

또한 서비스 제공기관 측면에서 사회서비스의 표준 모델을 활용·운영 컨설팅 등을 통한 품질향상을 유도한다. 

용역진은 사회서비스원의 추진배경과 제주도 사회서비스원 설립 필요성과 설립 방향 및 타당성을 검토하고 운영 모델 및 운영방향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의 적정성과 공무원 정원계획도 분석한다.

한편 올해 서울, 경기, 경남, 대구 등 4곳에 사회서비스원이 설립됐고, 제주를 포함한 7곳이 내년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 등 개인에 대한 돌봄을 가족에게 기대하기 어려워지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족 중심의 돌봄 영역이 공적 돌봄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관계기관 그룹별 토론회와 타시도 비교 분석, 도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제주도 사회서비스원 운영 방향 설정 및 의견을 수렴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