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마리나 개발계획 설게도. 제공=제주도

제주도 5월부터 2차례 공모에도 신청 전무
크루즈관광 침체·투자비 수십억 부담 영향

제주특별자치도가 강정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민간마리나 개발 신청자가 없어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강정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은 지난 2010년 해양수산부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에 반영되면서 본격 추진됐다.

도는 요트계류시설 23선석 가운데 공공부문을 18선석으로 계획하고 나머지 5선석 등을 민간부문으로 배정했다.

이에 따라 도는 공공부문 개발사업에 40억원을 투입해 요트계류시설과 부유식방파제 40m 시설공사 등을 추진, 내년 1월 준공할 예정이다.

하지만 민간부문 개발은 진척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지난 5월부터 최근까지 2차례에 걸쳐 강정 민간마리나 비지정권자 어항개발사업 사업시행자 선정 공모를 했지만 신청자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정 민간마리나 시설은 계류시설 5선석과 클럽하우스 1동, 부대시설 1식으로 올해부터 2021년까지 사업을 추진하는 계획이다.

또 민간부문 사업시행자는 어항개발사업비의 민간투자비 36억7000만원 중 80% 이상을 투자해야 하며, 토지 사용료도 내야 한다.

그런데 제주 크루즈관광이 침체기를 맞으면서 강정 민간마리나 개발사업에 대한 투자 기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부담에 비해 수익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영된 민간마리나 개발이 장기간 표류하거나 계획에서 제외되는 상황 등이 우려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당초 공공마리나 개발로만 계획됐으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민간부문 개발이 추가된 것”이라며 “현재 사업시행자 선정 재공고 여부를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