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성금 300억원 투입 2011년 선정후 활용 미흡
2013년 전략 수립·정부 TF팀 정권 교체후 백지화 

제주도가 혈세와 도민 성금 수백억원을 들이는 등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에 공을 들였지만, 활용과 관리 방안이 미흡해 '단발성 이벤트'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도에 따르면 제주도는 2007년부터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2차례 인터넷 투표와 전문가 심사 등을 통해 같은해 11월 베트남 하롱베이, 아르헨티나·브라질 이구아수폭포 등과 함께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됐다. 

도는 7대 자연경관 선정을 위해 행정전화비 211억원(KT감면액 41억원 포함), 사업예산 32억5000만원, 투표기탁금 56억7000만원 등 모두 300억원을 투입했다. 

하지만 선정직후 주관기관인 뉴세븐원더스재단(N7W)에 대한 공신력과 산업 편법 등 각종 의혹이 일었다.

1조3000억원에 이르는 경제적 효과 분석을 위한 인용자료도 주관기관인 N7W재단이 제공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실질적 효과에도 의문이 제기됐다.

무제한으로 투표가 가능해 공무원을 동원했다는 논란도 불거지면서 세계 7대자연경관 브랜드 활용에 큰 차질이 빚어졌다. 

이후 일부 시민단체 검찰 고발에 따라 제주지방검찰청이 수사를 진행했고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감사원도 제주도를 방문, 도내 시민단체가 청구한 7대 경관 소요경비와 예산지출 정당성 여부, 행정전화비 납부 내역과 미납 내역, 공무원 동원의 위법성 등 5가지를 조사, 위법사항이 없어 징계를 내리지 않는 '불문' 결정을 내렸다.

도는 2013년 9월 8개 분야·43개 사업으로 구성된 '세계 7대 자연경관 보존 및 활용전략'을 확정했다. 

하지만 민선 5기에서 민선 6기로 넘어가면서 브랜드 활용 전략은 백지화됐고 이명박 정부때 범국가적인 프로젝트로 다루면서 중앙정부 차원의 태스크포스팀까지 꾸려졌지만, 다음 정권이 들어서면서 가동이 중단됐다.

이처럼 혈세와 범국민적 지원으로 이뤄진 제주 세계 7대자연경관이 유야무야되면서 세계브랜드의 지속적인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등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 7대자연경관 브랜드는 베트남 하롱베이와 필리핀 등 근거리 주요 관광시장에서 활용하고 있다"며 "제주에서 먼 시장 활용은 어려운 점이 많지만 실효성 있는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