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분야 기관, 단체 지역주민 등과 문화예술분야 릴레이 토론 추진

기관의 정책과 현장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 제주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현장 전문가들을 만난다.

제주도는 지난 22일 도 소속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도서관 관계자들과의 워크숍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지역주민 등 다양한 관계자들과 현장에서 만나는 문화예술분야 릴레이 토론 '공공 문화예술공간 운영부서 합동 워크숍'을 추진한다.

이번 릴레이 토론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개선과 신규 사업 아이디어 발굴 등 문화예술 전반에 대한 방향을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2일 열렸던 토론회는 도 문화정책과를 비롯해 32명이 참석해 토론을 펼쳤다. 이 자리에서 현안 및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내년 예산 확보가 필요한 신규 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미술관은 학예사 인력 배치, 학예인턴 근무기간 연장, 시설개선 지원 등을 건의했고 박물관은 설문대할망전시관 인력배치를 요청했다. 공연장 관계자는 하우스 매니저·공연 전문 인력·문화예술교육사 배치, 주 52시간 근무에 따른 휴일·야간근무 어려움 등을 토로했다. 도서관은 현업부서 제외와 밤 12시까지 운영되는 열람실에 따른 어려움 등을 건의했다.

이후 이달 말과 9월에는 제주문화원, 한국예총 제주도연합회, 제주민예총, 서귀포지역 예술인, 문화예술재단, 영상·문화산업진흥원 등 문화예술 기간·단체들의 간담회 자리가 예정돼 있다.

10월 이후에는 제주시 및 서귀포시 원도심 지역 주민들과 지역내 시행되는 각종 문화예술시책에 대한 의견을 직접 듣고 주민들이 원하는 문화예술 사업 방향성도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인과 문화를 접하는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예술인들이 원하는 문화 정책 수립을 위한 아이디어를 수립할 계획이다. 

장기적 계획을 필요로 하는 제안이 있는 등 모든 의견을 바로 적용할 순 없으나 적극적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시행하기 위한 행보로 앞으로의 정책에 어떻게 반영될지 기대되고 있다.우종희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