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영상 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매년 농번기 영농시기가 되면 농기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농기계 사고는 크게 교통사고와 농작업사고로 나뉜다. 

교통사고는 등화장치 작동, 교차로 신호 지킴 등 도로교통법 준수 여부에 따라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농작업 사고는 알맞은 작업 복장 착용, 사용설명서 숙지, 보호구 착용, 여유로운 농작업 수행 등 사소한 안전수칙 준수에 따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안전수칙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농업인들의 몸과 마음에 익숙해지도록 반복 교육이 필요하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해마다 '농기계 안전이용 기술 교육' 과정을 편성해 희망하는 농업인들에게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한 반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상·하반기(5월·10월)로 나눠서 진행하며 모집일자는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정해진 날짜에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교육 이수시간은 2일 14시간으로 성과를 높이기 위해 실습 위주로 진행되며 도로교통공단제주지부와 협력해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고 농기계 교통안전 특별과목을 편성해 농기계 도로주행에 따른 사고 예방 교육도 하고 있다. 

교육을 수료한 농업인들에게는 농업기술원 임대사업 농기계를 임차해 영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고 있다.

최근 3년간 도내 농기계 안전사고로 인해 사망 6명, 부상 321명 등 총 327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고 한다. 

특히 농기계 안전사고에 따른 치사율은 자동차에 비해 8배나 높아 농업인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농기계에 대한 안전수칙을 배우고자 하는 농업인들은 서부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안전이용 기술 교육' 과정을 참여해 사고 없이 안전하게 농기계를 이용해 항상 안전한 영농을 하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