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 29일 도청서 기자회견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마을회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원희룡 도지사에게 사업 불허를 촉구하고 나섰다. 

반대대책위는 29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도지사는 세계자연유산과 동물원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라"며 사업 철회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27일 마을회관에서 열린 총회에 주민 138명이 참석해 지난달 이장이 독단적으로 체결한 협약서가 무효임을 결정했고 해임을 결정했다"며 "지난 4월 총회에 이어 주민들은 또다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원희룡 도지사와 제주도 투자유치과는 들어라. 애초부터 마을에 찬반 논란 따위는 없었다. 초지일관 반대일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동물테마파크는 사업 초기부터 공유지 되팔기 논란, 환경영향평가 꼼수 등 각종 논란으로 언론의 수많은 질타를 받았다"며 "원 지사는 또 무슨 핑곗거리가 남았나. 제주도정은 주민을 위한 행정의 본질을 망각한채 사업자 편에 서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불법적인 협약서를 체결한 이장과 마을에서 인정받지도 못하는 극소수 찬성측 주민들의 억지 행태를 질타하기는커녕 그 뒤에 숨어 방관한채 마을 갈등상황을 유도하고 있다"며 "제주도정의 무능에 대한 도민과 언론의 질타는 들리지 않는가"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원희룡 도지사는 세계자연유산과 동물원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라"며 "후손에게 물려주어야할 세계자연유산은 반생태적인 대규모 개발 사업인 제주동물테마파크와 공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선흘2리 주민들은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호소한다"며 "세계자연유산 코앞에 들어서게될 열대 동물원과 대규모 호텔 개발 사업에 대한 유네스코의 입장을 제주도와 선흘2리 주민에게 분명하게 밝혀 달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다음달 4일 국회를 방문,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과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