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최근 보수 정치행사서 '제주도민 민심 지원' 발언
조국 후보 사퇴 촉구 등 이례적 행보…제주사회 편 가르기 우려

'도민만 바라보겠다'고 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최근 '막말' 수준의 강도 높은 발언으로 중앙정치권과의 거리를 좁히는 '포퓰리즘 정치' 행보를 이어가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보수 야권 통합론과 함께 '제주도민들의 민심 지원' 발언을 하면서 '제주도민 우롱' 논란까지 일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27일 '대한민국 위기 극복 대토론회'에서 내년 총선은 3년 된 촛불 민심이 기득권화된 가짜 촛불정권을 심판하는 선거로 만들어야 한다고 한 뒤 "우리 문 대통령 고집이 보통 고집이 아니다. 외통수 고집불통의 오만이 권력의 끝판왕을 보여줄 거라고 생각한다"고 문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원 지사는 "보수 강세지역과 수도권 경합지역의 양편 노를 힘차게 저어야 한다"며 "비록 제주도에 있지만 제주도민들의 민심과 함께 지원하고,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원더플TV에서 서울대 법학과 82학번 동기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게 "친구로서 조국 후보에게 권한다"며 "이미 국민들이 심판을 했다. 순수했던 386세대를 욕보이지 말고 이쯤에서 그만두라"고 촉구했다.

원 지사는 "조국이 현재까지 보여준 모습으로 법무장관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원 지사의 행보를 두고 몇 가지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우선 최근 '야권발 정계개편' 움직임에 따라 정치적 외연을 확장하려는 것이다.

또 2020년 총선에서 어떤 형태로든 역할을 하겠다는 것으로도 보인다.

하지만 원 지사의 이 같은 행보는 현직 제주도지사로 도민의 고개를 갸우뚱하게 할 만큼 이례적이다.

보수 야당의 정치행사에서 현직 도지사가 '제주도민 민심 지원' 발언은 도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더욱이 총선 역할론으로 제주도정의 현안이 뒷전으로 밀리고 제주도 공무원과 도민 사회를 편 가르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가뜩이나 각종 중앙부처 사업에서 미끄러지거나 홀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현 정부와의 현안 절충 및 정책 공조보다는 '자기 정치'에 빠져 있는 것 아니냐'며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강성민 의원(이도2동을)은 "내년도 예산과 4·3특별법 등 제주도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원 지사는 제주도정의 책임자로서 역할이 막중하지만 손을 놓고 있다. 최근 원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 등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누구를 사퇴하라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