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들은 방학이 싫다. 학교가면 꼬박꼬박 밥을 먹을 수 있었는데 방학기간에는 쌀과 잡곡·라면·통조림을 현물로 받거나 농산물상품권을 받기 때문에 고통스런 방학이 될 수밖에 없다.

16일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여름방학기간중 결손·빈곤가정의 학생 995명(초 432명·중 238명·고 276명·특수 49명)에 대해 7430만원을 지원한다. 이는 방학일수 40일을 기준으로 1일 2500원에 해당된다.

그러나 무료급식소 혹은 지정 음식점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다. 감수성이 예민한 학생들이 대다수가 모여 식사하기를 꺼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학교들은 쌀과 부식 등을 지원하거나 40일치 중식비를 환산해 10만원 상당의 농산물 상품권을 나눠주고 있다.

그러나 어린 학생들이 현물을 이용해 스스로 점심을 해결하기는 힘들다. 맞벌이 부부를 둔 어린이에게는 2500원상당의 상품권이 무용지물이다. 밥을 굶을 수밖에 없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방학기간 결식아동 지원 문제는 단순히 예산과 지원을 늘리기에 앞서 어린 학생들이 교육 문화 심리 정서 등 모든 면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한 가정이 아닌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