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일본 연승어선 3분의1 감축 요구 결렬 4년째 일본EEZ서 조업못해 
도 대체어장 개척사업 국비 35억 전액 미반영…장거리 조업 경영난

일본배타적경제수역(EEZ) 관련한 한일어업협상이 4년째 결렬되면서 대체어장 개척사업이 추진됐지만 국비 미반영 등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결국 일본EEZ 근해에서 조업을 못하는 어민들은 동중국해 등 먼바다까지 조업에 나서야 하는 등 제주어민의 피해만 커지는 상황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은 상호 배타적경제수역(EZZ)내 갈치 등의 조업 시기와 어획량 등을 협의했지만 지난 2015년 어기 종료후 협상이 잇따라 결렬됐으며 현재까지 상호 조업이 중단된 상태다.

일본은 우리측 연승언선 갈치잡이 어선 200여척 가운데 130여척을 감척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일본측 요구를 수용한다면 일본측EEZ에서 갈치조업을 하는 제주 연승어선을 150여척에서 50척 미만으로 줄여야 하기 때문에 협상은 결렬됐다.

더구나 최근 한일경제 전쟁 등으로 양국 관계가 악화되면서 협상테이블 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도는 내년부터 70억원을 투입해 일본 EEZ 대체어장을 개척하는 등 근해어선 경영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수립했다.

도는 정부에 국비로 35억원을 요청했고, 해양수산부도 수용했지만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전액 반영하지 못했다.

일본EEZ 대체어장 최적지로 서귀포 동남쪽으로 480~650㎞ 떨어진 중국EEZ가 검토되고 있지만 장거리 조업에 따른 제주어민의 비용부담이 커져 어업경영난이 심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결국 정부와 도가 대체어장 개척사업을 통해 제주어민들의 장거리 조업 경비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제주어민들이 벼랑끝 위기로 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어업 생존을 위해 일본EEZ 대체어장 개척사업이 시급하기 때문에 오는 4일 해수부와 함께 국회를 방문해 예산절충에 나설 계획"이라며 "해당 상임위 국회의원들을 만나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설명하고 반드시 예산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