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와 제주시 읍면동장간 간담회 자리서 제기

제주시내 행복주택 건립에 따른 주차난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입주세대에 비해 주차면수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주변도로 불법주차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3일 오전 제주시청 본관 2층 회의실에서 26개 읍·면·동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덕언 일도2동장은 “내년 상반기 주민센터를 멸실하고 공공청사로 행복주택을 건립할 계획”이라며 “하지만 행복주택 120세대가 들어오는데, 주차대수는 79대로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준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입주세대에 비해 주차대수가 부족해 주민들이 주차난 문제를 걱정하고 있다”며 “적어도 100대 이상 주차장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민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또 “행복주택과 공공청사를 함께 사용하게 됨에 따라 어디서 관리할지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며 “관리주체가 명확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해양쓰레기 발생량 증가에 따른 처리문제도 제기됐다.

오효선 용담2동장은 “해양쓰레기 발생량이 생활쓰레기 발생량을 능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특히 해양쓰레기는 체계적인 처리시스템이 없다”고 지적했다.

오 동장은 “3명의 바다지킴이가 1일 평균 1.3t을 수거하고 있다”며 “폐기물처리시설 반입도 어려워 사설업체를 통해 처리하고 있는데, 비용도 제각각”이라고 말했다.

강유섭 노형동장은 “드림타워가 올해 말까지 완공 목표로 추진중”이라며 “노형오거리 교통체계 개편이나 교통량 분산 등을 위한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밖에도 차고지증명제 시행에 따른 주차장 확충과 예산 지원, 신제주 상권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행사 지속 개최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원희룡 지사는 “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파급효과를 줄 수만 있다면 핵심사업으로 끌어주고, 예산 편성에도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