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3일 미래 감귤산업 50년 기본구상 설명회 개최
도, 조수입 1조5000억원 시대 열어 나갈 발전전략 발표
농가 "급변할 50년 다양한 정책 및 고급화 정책 검토" 주문

제주도가 미래 감귤산업 50년 기본구상을 마련한 가운데 생명산업인 감귤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는 3일 농어업회관 대강당에서 감귤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감귤산업 50년 기본구상 설명회를 열고 '감귤 조수입 1조5000억원 시대를 열어 나갈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도는 미래 감귤산업 50년 기본구상 장기목표로 △기후온난화 극복 감귤 재배면적 유지(2만㏊50만t) △소비자중심 고품질 감귤생산(12브릭스) △감귤산업 고령화 극복 △지정학적 한계극복 유통차별화 △개방화 대응 농가 자생력 확보(감귤의무자조금 95% 가입) 등을 제시했다.

분야별 발전전략에는 △기후변화와 고령화에 대응한 지속 성장 가능한 고품질 감귤 생산체계 구축 △소비트렌드 변화와 지적학적 한계를 극복하는 맞춤형 감귤유통의 차별화 대책 △생산농가의 자생력 및 미래 성장동력 마련 등 12개 전략이 포함됐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문근식 e제주영농조합법인 대표는 "감귤산업 50년을 내다보는 정책이지만 당도 중심의 정책에서 변화가 없다"며 "50년 후에도 여전히 당도 중심일 것인지에 대한 검토와 기능성, 안전성, 친환경 등 다양한 정책이 반영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인옥 전 제주대 교수는 "미래 감귤산업 정책으로 제주 생명산업의 운명을 좌우할 만한 계획일 것으로 생각했는데 아주 기본적인 이야기만 나열됐다"며 "인공지능시대에 앞으로 50년은 인류가 쌓아온 5000년보다 더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5년 내에 감귤산업 조수입 1조원 달성 목표가 적당한지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1조원이라고 하면 많아 보이지만 3만 감귤 농가로 나누면 3300만원 수준으로 영농비를 제외하면 2000만원 소득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검토가 필요하다. 50년 기본구상도 한 번 더 정리하고 감귤 고급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병화 도 감귤진흥과장은 "감귤농업인과 함께 미래 감귤산업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감귤 생산비를 줄이고 고품질 감귤을 생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