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민간기업과 협력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실시간 버스 위치 정보를 전국 최초로 선보였다.

도는 ㈜카카오와 함께 4일 오전 11시부터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서비스'는 버스가 지도 위에서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것을 카카오 맵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더욱 쉽고 정확하게 버스 위치를 확인함으로써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구축됐다. 

특히 이는 도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와 민간 플랫폼의 결합 사례로, 국내포털 최초의 민관 협력 프로젝트로 추진됐다.  

초정밀 위치정보 데이터는 제주 빅데이터 플랫폼에 모여지고, 모은 데이터는 카카오 서버와 연동됨으로써 차별화된 실시간 버스 위치 정보가 제공된다. 

도민과 관광객들은 버스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불필요한 대기 시간을 줄이고 환승이 편리해지며, 버스정보안내기 미설치 지역인 경우에도 휴대 전화로 실시간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도는 올해까지 사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를 안정화시키고, 앞으로도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활용함으로써 4차 산업 혁명에 부응하는 패러다임을 전국으로 확산하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민관협력 기반 체감형 스마트 모빌리티 구현을 통해 누구나 함께 편리하게 누리는 스마트 도시로의 혁신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