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정이 민선6기 당시 야심차게 추진한 대중교통정책이 총체적 부실을 드러냈다. 재선 출마를 앞두고 성과가 없다는 부정적 여론을 의식, 지난해 지방선거를 1년 앞둔 2017년 1000억원 이상을 들여 대중교통 개편 카드를 꺼냈지만 성급한 추진과 허술한 준비로 혈세만 낭비한 정책으로 귀결됐다. 심지어 업체 대표들은 혈세를 자신들의 쌈짓돈으로 사용, 대중교통 개편정책이 나쁜 일을 꾸미는 '복마전'으로 전락했다. 

제주도감사위원회가 지난 5일 공개한 대중교통체계 개편 성과감사 결과는 2년전 대중교통체계 개편당시 우려했던 문제점들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특히 원 도정이 체결한 준공영제 협약이 업체에 유리하도록 체결, 도민들만 불이익을 받았다. 준공영제에 투입한 막대한 세금이 도민들의 안전한 이동·편의보다 버스사업자의 뒷주머니를 채우고 배만 불렸기 때문이다. 

문제는 업체의 도적적 해이가 심각함에도 책임지는 자가 없다는 것이다. 원 도정이 먼저 시행한 부산 등 다른 광역자치단체의 문제를 타산지석 삼아 예방책을 마련하지 않은 결과 나쁜 선례만 제주에서 재연됐다. 심지어 버스사업자는 출근이 불분명한 노모 2명을 임원으로 등재해 1억원 내외의 연봉을 지급할 정도다. 그래서 예방책을 처음부터 마련하지 않은 부서장과 사업자와의 결탁 의혹도 제기된다. 그럼에도 당시 국·과장은 노고를 인정받아 줄줄이 승진, 다른 부서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감사결과는 예상된 문제임에도 원 도정은 귓등으로 들었다. 성과감사를 이유로 업체에 대한 재정상 회수와 공무원 징계를 내리지 않은 감사위도 면죄부 비판을 받고 있다. 심지어 감사 발표 3일전인 지난 2일 원 도정이 업체와 개선책 마련을 약속, 책임을 회피할 수 있도록 짜고 쳤다는 의혹도 농후하다. 준공영제의 썩은 살을 말끔히 도려내려면 감사위의 특별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