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 부의장·제주한라병원장

지난해 잇따른 남·북, 북·미, 한·미 정상회담 등으로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기대가 한껏 부풀었으나 올해 들어서는 계속된 악재로 소강 국면이다.

기대했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과없이 끝나고 북한은 한미연합훈련을 구실삼아 미사일 발사시험을 수차례 진행했다. 미·중간 무역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미국은 아시아에 중거리미사일을 배치하겠다고 밝혀 경제갈등이 안보문제로 더욱 확대될 조짐이다. 일본은 일본강점기에 강제징용 배상문제와 관련 우리나라의 대법원 판결을 문제삼아 주요 수출품 규제에 이어 수출우대국인 백색국가목록에서도 제외하는 등 경제보복을 단행해 한·일간 경제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그나마 위안이라면 트럼프 미대통령이 한국 방문길에 판문점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깜짝 만남을 갖고 실무회담을 지속하자는데 합의한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예전과는 크게 다르다는 것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을 보면 메모리반도체분야는 최상위이고, 조선, 철강, 가전, 화장품 등 다양한 업종에서 상위에 올라있으며, 많은 나라가 우리나라와의 무역교류 확대를 원할 정도로 위상이 높아졌다. 또 케이팝(K-POP)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의 문화는 세계 젊은이들에게 붐을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국제적 위상이 높아진 만큼 국민들은 어려운 정세에도 흔들리거나 당황하지 않고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 비록 지금은 주춤한 상태지만 머지않은 장래에 남북이 평화정착과 공동번영을 도모하기 위한 평화경제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보인다.

따라서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가 녹록지 않지만, 남북이 나아가야 할 길은 분명하다. 평화경제는 남북의 의지뿐 아니라 국제적 협력이 있어야 해서 어려운 일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한반도에 평화가 자리잡고 항구적 번영을 도모하기 위해 평화경제를 이뤄내야 한다.

더욱이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붕괴하면서 통일 독일이 됐으나 경제적 불균형으로 인한 갈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남북의 공동번영을 도모하기 위한 평화경제는 향후 통일 이후 지역갈등과 통일비용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남북이 비핵화를 기반으로 평화를 정착시키고 그 토대 위에 공동 번영을 도모할 수 있는 평화경제를 이룩하게 될 때 한반도는 세계 어느 나라도 감히 넘볼 수 없게 될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 제주지역이 남북교류 분야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그동안 우리 제주는 감귤보내기 운동을 시발로 '세계평화의 섬'이라는 점을 내세워 남북민간교류사업에 앞장서 왔다. 하지만 지금부터가 중요하다. 현재 한반도를 둘러싼 안개정국에서 혜안을 갖고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를 헤아리며 남북 민간교류에 앞장서는 한편 향후 평화경제의 한 축을 당당하게 맡기 위한 전략과 추진방안 마련이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