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카카오맵 민관협력프로젝트 결과물
9일부터 초정밀 버스위치정보시스템 가동

제주 시내버스 출·도착 정보를 실시간으로 카카오맵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제주도와 카카오의 모바일 지도앱 카카오맵은 9일 국내 최초로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위성항법시스템 ‘GNSS’(Global Navigation Satelite System)를 활용해 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지도상에서 볼 수 있을 만큼 초정밀화했다.

현재 각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 정류장 알림판과 모바일 서비스 등을 활용해 버스가 정류장에 몇 분 후에 도착할 것이라고 알려주는 형태다. 버스 위치 정보를 정류장 단위로 파악하기 때문에 신호 대기나 도로 정체 등 실시간 정보를 시스템에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카카오맵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서비스’는 제주도와 카카오맵의 민관 협력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제주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공모 사업으로 GNSS 단말기를 제주 지역에서 운행하는 모든 버스에 설치해 데이터를 제공하고, 카카오맵은 단말기와 시스템을 연동하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버스 위치 정보를 10㎝ 단위로 확인할 수 있어 버스 위치를 실시간 인지할 수 있다.

카카오맵 첫 화면 우측 하단 레이어 아이콘을 선택한 뒤 나오는 메뉴 중 ‘제주 버스’를 누르면 초정밀 버스위치 정보가 활성화 된다.

정보를 활성화하면 카카오맵 지도 화면 상에 실제 시내 버스가 실시간으로 이동 중인 위치와 경로가 버스 모양 아이콘으로 나타난다. 버스마다 노선 번호와 색깔이 표시되며, 원하는 버스 아이콘을 선택할 때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속도와 목적지, 다음 정류장 등을 볼 수도 있다.

버스 정보 안내 알림판이 설치되지 않은 비도심 정류장 운행 정보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