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

제주시갑 20억·제주시을13억·서귀포시 18억 등 
“지역현안과 재난안전수요에 원활한 대응 기대”

행정안전부가 제주도민들의 재난안전과 생활편익 개선 등을 위한 특별교부금 총 51억원을 교부한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시갑)·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 의원(서귀포시)은 9일 이같이 밝혔다.

먼저 제주시 갑 지역에 교부된 금액은 한경면 고산1리, 애월읍 고성1리, 한림읍 귀덕리 배수로 정비사업 각 5억원 등 재난안전수요 대응 15억원과 외도동 유도회관 개·보수사업 3억원, 오라동 보행환경 개선사업 2억원 등 현안수요 대응을 위한 5억원이다. 

노형동 근로자 종합 복지회관 시설 증축 사업을 위해 필요한 5억원은 올 해 남아 있는 특별교부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 관계 기관들의 협조를 요청한다는 게 강 의원의 입장이다. 

제주시을 지역은 '우도 농어촌폐기물 소각시설 확충사업'에 특별교부세 10억원, '제3한천교 외 3개교 내진성능보강공사'에 대한 특별교부세 3억원을 확보했다.

우도는 그동안 매년 200만명 안팎의 방문객이 입도하면서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했지만, 쓰레기 처리 시설 부족으로 주민들의 불편함은 물론 관광지로써의 미관을 해친다는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다. 

서귀포지역은 서귀포시내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인도 개설 및 보행로 정비 사업에 대한 특별교부금이 확보돼 관련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특별교부금이 배정된 사업은 강정마을 인도 및 자전거도로 조성사업 8억원, 서귀포고 후문 인도개설사업 3억원, 서귀포여고-수모루 보행로 정비공사 2억원, 남원-태흥 간 시도 확·포장사업 2억원,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바닥신호등 설치사업 3억원 등이다.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은 "이번 특별교부금 확보로 지역현안과 재난안전수요에 좀 더 원활히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주민의 생활편의확보와 안전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국회=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