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국회의원(제주시 갑)은 최근 법률안 발의의 전자적 방법을 명시하는 내용의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강창일 의원에 따르면 현행법에는 법률안이 발의되거나 제출되는 경우 해당 문서의 처리 절차·방법 등에 대한 별도의 규정 없이 '전자정부법'과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정된 '국회사무관리규정' 등 국회규칙에 따라 의안이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전자입법발의시스템은 2005년 도입 이래 17·18·19대 국회까지 단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아 국회가 4차 산업 혁명과 혁신성장을 외치기 전에 업무 전반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전자시스템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강창일 의원은 법률안 발의를 전자적 방법 등 국회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발의할 수 있도록 국회법에 명시하여 불필요한 논쟁을 없애고 국회 업무 전반에 전자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도록 했다. 

강창일 의원은 "2005년 참여정부의 전자정부 정책에 따라 국회 선진화·혁신화 차원에서 전자문서시스템 고도화 작업이 추진되었지만 지난 14년간 전자입법은 단 한 번도 사용되지 않는 등 시대에 뒤쳐진 정치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며 "1년에 6000건 이상의 법률안이 발의되고 법률안 발의 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 전자 입법 활성화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소모적인 정쟁 보다는 국민을 위한 국회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