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행안부 기준따라 2011년부터 3년주기 용역 추진
공사 수차례 자체 용역...과도한 개입 자율성·효율성 저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조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해 개편 여부를 판가름하는 조직진단 용역을 제주도가 주도하면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도개발공사도 조직 진단 내용을 포함한 용역을 추진해 업무 효율성과 자율성 제고를 위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최근 하반기 수시 학술용역 심의 회의를 열고 제주도개발공사 조직·인력 진단 용역을 통과시켰다.

이번 용역은 행안부의 '지방공기업 설립 운영기준'에 의거해 지방자치단체는 3년 주기로 공기업의 조직.인력 진단을 의무화해야하는데 따른 것으로 2011년, 2014년, 2017년에 이어 4번째로 추진되고 있다.

도는 학술용역 심의 통과에 따라 도비 4500만원을 투입, 내년 3월부터 6월까지 용역을 진행한다.

주요 과업내용은 △제주도개발공사 경영환경 진단·조직 운영 분석 △먹는샘물·음료·지역개발·감귤가공 등 사업추진에 따른 조직 재진단·설계 △직무분석 통한 적정 인력 산정, 조직·인력 운영개선 방안 등이다.

도는 도개발공사의 인력과 조직이 확대되면서 기능이 중복돼 효율적인 경영 합리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학술용역 심의때 '공무원의 전문성 결여'를 이유로 용역을 직접 수행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제주도가 용역 결과에만 의존해 도개발공사 조직개편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게다가 도개발공사도 조직진단을 위한 자체 용역을 실시하면서 도와 엇박자 진단을 내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도개발공사는 지난 2012년과 2013년, 2015년 조직진단을 위한 자체 용역을 진행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진행한 'JPDC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용역'에도 조직개편 방향성에 대한 내용이 일부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의 과도한 개입으로 도개발공사의 업무 자율성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개선책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규정에 따라 3년 주기로 제주도개발공사 조직진단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며 "개발공사가 추진하는 자체 용역과 중복되지 않도록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도개발공사 관계자는 "최근 진행한 JPDC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용역에 조직개편 관련 내용도 포함되기는 했지만 일부"라며 "조직개편과 관련한 사항은 감독기관인 도와 조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