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연례행사처럼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있는 가운데 조직진단마저 공사와 제주도가 중복적으로 실시, 예산 및 행정력 낭비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도는 최근 2019년 하반기 수시 학술용역 심의회의를 열고 '제주도개발공사 조직·인력 진단 용역'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내년 3월부터 6월까지 △경영환경 진단, 조직 운영 분석 △먹는 샘물·음료·지역개발·감귤가공 등 사업 추진에 따른 조직 재진단·설계 △직무 분석을 통한 적정인력 산정 △조직·인력 운영 개선방안 등을 도출할 계획이다.

지방공기업에 대해 3년에 한 번씩 조직·인력 진단을 의무화한 지방공기업법과 행정안전부의 '지방공기업 설립 운영 기준'에 따라 지난 2011년, 2014년, 2017년에 같은 용역을 실시한 적이 있는 제주도는 이번 용역 역시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런데 제주개발공사는 이미 2012·2013년에 자체적으로 조직·인력 진단을,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는 조직개편 방안을 포함한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용역까지 마친 바 있다.

결국 출자기관인 제주도와 개발공사가 각각 조직·인력 진단 용역에 나서면서 예산과 행정력을 허비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용역 결과가 판이하게 나올 경우 오히려 효율적인 조직 운영에 혼선을 빚을 우려마저 낳고 있다.

특히 1995년 3월 사장, 2이사, 2부, 3과 체제로 현판식을 갖고 업무를 개시한 제주개발공사는 올해 3월 사장, 감사, 2총괄, 1공장장, 1실, 8본부, 34팀으로 개편되기까지 24년동안 14차례나 조직개편이 이뤄져 이번 용역의 필요성을 무색케 하고 있다.

제주도와 개발공사는 너무 형식에 매몰되지 말고 운영의 묘를 통해 개발공사를 효율적으로 꾸려나가는데 진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