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런파크 제주, 제주마축제 등 3개 축제 개최 

'천고마비'의 계절 10월, 도내에서는 다양한 말 축제가 풍성하게 이어진다.

렛츠런파크 제주는 헌마공신 김만일의 고향인 서귀포시 의귀리에서 오는 10월 5일부터 6일까지 열리는 '제주 의귀 말축제'를 시작으로 12일과 13일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제주마축제', 18월과 19일 제주시 일도2동에서 '제주 고마로 마(馬)문화축제'가 열린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제주를 상징하는 말을 테마로 각 축제별로 말 관련 공연과 전시,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모두 무료로 펼쳐져 지역민과 관광객에서 다양한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 의귀 말축제'는 '의귀사람 김만일, 헌마 퍼레이드'를 비롯해 제주마 전통 밭 갈기 체험 등이 펼쳐진다. 제주마축제에는 4차 산업 신기술과 제주 전통의 말 문화를 결합한 마문화 ICT 체험관, 천연기념물 제주마 홍보관, 마상기예, 제주 사회적기업 박람회 등이 마련된다. '제주 고마로 마(馬)문화 축제'는 전통 마제, 기마대 퍼레이드, 말고기 시식회 등이 열린다.

지난 2014년 전국 최초로 말 산업 특구로 지정된 제주도는 도내 각 지역에서 개최되는 말 관련 축제를 10월에 집중 개최함으로써 말의 고장 이미지를 홍보하고 제주의 말 관련 전통을 명품 축제로 육성하기 위해 매년 10월을 '말(馬) 문화 관광의 달'로 지정하고 다양한 축제를 지원하고 있다. 김대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