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제우 청소년기자

한국도로공사가 지난 10년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22.5%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뒤이어 과속(21.7%), 주시태만(17.9%), 타이어파손(6.0%)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졸음운전 교통사고 발생이 여름철인 7~8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졸음운전은 혈중 알코올 농도 약 0.17%정도의 위험성을 지닌다는데 오히려 음주운전보다 무서운 것이 졸음운전이다.

특히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귀성길에 오르는 사람들이 많고 이동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졸음운전이 많아지는 추세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이런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 있을까?

첫 번째, 하루 7~8시간 충분한 수면 취하기. 두 번째,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했는데도 졸음이 오면 반드시 다른 요인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세 번째,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내부 환기시키기. 내부 공기가 순환되지 않으면 실내에 이산화탄소가 쌓이게 되면서 졸음을 유발시킨다. 네 번째,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이 든 약물은 운전할 때 가급적 삼가기. 다섯 번째, 휴게소나 졸음 쉼터에서 쉬어가기 여섯 번째, 운전하는 날은 졸음을 유발하는 음식물 피하기 등이 있다.

어쩌면 이런 수칙들이 간단한 수칙들이지만 고속도로나 도로 위에서 졸음운전 사고를 에방해준다. 이런 수칙들을 지켜서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길에 오르자. <탐라중 3>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