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여행상품 관리 장치 가동…공정위 중심 민간협의체 구성
한국소비자원 휴가철 음식서비스 이어 오픈마켓 항공권 정조준

'쉽고 저렴'한 장점을 내걸면서 소비자 구제 등에 취약한 온라인 여행 상품에 대한 전방위 관리 장치가 가동된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른 문화체육관광부는 온라인 여행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여행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다.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국내외 온라인 여행업체 및 관련 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한다.

참여 업체는 야놀자, 마이리얼트립, 인터파크투어, 여기어때, 익스피디아그룹, 호텔스닷컴, 트립닷컴, 아고다, 부킹닷컴, 에어비앤비 등이고, 참여 단체는 한국여행업협회, 한국호텔업협회이다. 

협의체는 여행시장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건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과 안정적인 국내 수요 유지를 의한 협업에 공감했다. 실현 가능한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해 참여기관 공동으로 공개 토론회를 열고 소비자 보호 실태 조사, 관련 사례 연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소비자원도 휴가철 음식서비스와 모바일 네비게이션에 이어 오픈마켓 항공권 이벤트 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등 여행 소비자 권익보호에 나섰다.

소비자원이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의 오픈마켓 항공권 광고에서 총액 표시제 준수 여부, 위탁수하물 비용 안내 여부 등을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광고 60개 중 26개(43.3%) 광고가 '총액 표시제'를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4년 7월 15일부터 소비자가 지불해야 할 총금액을 쉽게 확인하고, 상품 간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지난 2014년 7월15일부터 총액 표시제를 시행하고 있다.

조사대상 광고 60개 중 19개(31.7%) 광고가 위탁수하물 비용 관련 안내가 없거나 불분명하게 안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9개 중 15개는 위탁수하물 비용을 안내하지 않았으며, 4개는 일반적인 위탁수하물 규정만 고지할 뿐 판매 항공권에 적용되는 위탁수하물 비용 정보를 알리지 않았다.

소비자원을 이번 조사결과를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오픈마켓사업자에 알리고 제도 이행을 권고하는 한편 국토교통부에 교육·홍보 강화를 건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