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교육대학 학생회, 21일 '교육공동행동' 3대 의제 수용 촉구
교원양성대학 교육과정 개편·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여건 개선 등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학생들이 '교육공동행동 3대 의제'를 선포하며 교육부에 이에 대한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1일 제주교대 교사교육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원양성대학 교육과정 개편 △성폭력 가해자 엄중처벌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여건 개선 등을 3대 교육공동행동 의제로 제시했다.

학생들은 "교육부는 수년간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교육환경'을 마련한다고 했지만 교육여건 개선에 대한 교육부의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며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로 '교사 1인당 학생 수'가 저절로 줄어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는 '학급당 학생 수 OECD 수준으로 감축'이 명시돼 있다"며 "하지만 교원정원의 기준을 '교사 1인당 학생 수'로 변경한 이후 교육주체가 꾸준한 제기한 '학급당 학생 수'로 기준 변경 반영은 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교원 정원의 기준을 '학급당 학생 수'로 기준 반영해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고 과밀학급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중장기교원수급정책을 통해 학령인구 감소시기에 맞춰 교육여건을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이외에도 학생들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한 교원양성체계 개편에 학생 참여를 보장할 것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