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석 치과의사 의료자문위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여성의 경우는 특히 폐경 후 큰 폭으로 증가한다. 나이가 들면 기도 주변에 지방 조직이 축적되고 연구개가 늘어지며 상기도 근육의 긴장도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체중이 증가할 때도 위험이 증가한다.

기도 및 흉곽 등의 주변에 지방 축적으로 공기 통로가 좁아질 뿐만 아니라 기도가 열려 있도록 해주는 신경기전에 변화가 오기 때문에 기도가 보다 쉽게 좁아지는 상태가 된다. 흡연과 음주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심화시키는 요인이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물질이 기도를 자극하고 보다 쉽게 기도가 좁아지도록 만드는 물질을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또한 잠자기 전에 술을 마시게 되면 유독 코골이가 심해지기도 하는데, 기도를 유지하는 근육의 긴장도가 떨어져 기도가 보다 좁아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는 크게 행동수정과 같은 일반적인 대처 방법, 양압기를 사용한 치료, 수술적 치료 및 구강 내 장치를 이용한 치료 등이 있다. 양압 치료기는 기도 내에 지속적으로 공기를 밀어 넣어 기도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뿐만 아니라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주로 치과에서 사용하는 아래턱을 앞으로 당겨내어 기도를 넓혀주는 구강 내 장치는 사용이 편리하고 효과가 뛰어나 많은 환자가 선호하는 치료방법이다.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는 치료 효과가 없고 양압기 사용이 불편하거나 수술로 치료하기 어려운 환자들을 포함해, 구강 내 장치를 착용할 수만 있다면 거의 모든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