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트럼프, 뉴욕서 9번째 정상회담…3차 북미회담 겨냥해 "싱가포르 합의정신 유효"
"北 대화재개 의지 긍정평가…조기 북미 실무협상서 실질진전 이뤄야"
"한미동맹, 동북아평화 핵심축으로 추호도 흔들림 없어" 동맹균열 우려 불식
트럼프 "北과 굉장히 관계 좋아…단거리 미사일 발사 특별하게 생각 안 해"
트럼프 "韓, 美의 최대 軍장비 구매국"…文대통령 "합리적 수준 방위비 분담"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이번이 9번째이다. 연합뉴스

한미 정상은 23일(현지시간) 북한의 대화 재개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조기에 북미 실무협상을 통해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나가자는데 합의했다.

두 정상은 특히 한미 양국이 북한과의 70년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내용의 '싱가포르 합의' 정신을 유지하고 북한을 상대로 무력사용을 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

또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보의 핵심축이라는 사실을 상기하고 추호의 흔들림도 없다는 공통의 입장을 확인함으로써 지난 달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선언 이후 불거진 동맹 균열 우려를 불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