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388마리 내일까지 살처분…확진 농가 출입 통제

정부는 경기 북부 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빠르게 확산하는 것에 대응해 24일 정오부터 48시간 동안 전국에 가축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기존 경기 북부의 6개 시·군으로 제한됐던 돼지열병 중점관리지역도 경기도와 인천, 강원도 등 3개 광역자치단체 전체로 확장했다. 연합뉴스

경기도 파주·연천·김포 농장에 이어 24일 인천 강화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나오자 인천시가 비상 방역 체제에 돌입했다.

인천시는 돼지열병이 확진된 강화도 송해면 농장의 돼지 388마리를 25일 오전까지 모두 살처분해 매몰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또한 해당 농장에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소속 가축방역관을 파견해 차량과 사람 출입을 모두 통제하도록 했다.

인천시는 김포시와 강화도를 잇는 강화·초지대교에서 24시간 초소를 운영하며 이달 23일부터 다리로 진입한 모든 차량을 소독하고 있다.

강화군 내 9개 주요 돼지농가에 설치했던 농장초소를 전체 43개 돼지농가로 확대하고, 소독차량 16대와 생석회 17.2t을 동원해 방역을 강화했다.

시는 당초 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보다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확진 농가의 반경 3km까지 살처분을 확대할 것을 검토했으나, 다행히 해당 거리 내에 다른 농장이 없어 확진 농가만 철저히 통제하기로 했다.

앞서 이날 오후 7시 30분께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정밀검사 결과 강화군 송해면 돼지농장이 돼지열병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이달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돼지열병이 처음 발병한 이후 연천·김포·파주에 이어 5번째 확진 사례다.

해당 돼지농장은 전날 농림축산식품부가 예찰 차원에서 혈청검사를 하던 도중 돼지열병 의심 사례가 확인됐다.

인천에서는 현재 강화·옹진군을 포함한 5개 군·구의 43개 돼지농가에서 돼지 4만3천108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이 중 35곳(81.4%)이 강화군에 몰려 있다.

전날까지 검사를 마친 16개 농가(37%)는 1차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강화에서 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나옴에 따라 더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인천시 관계자는 "25일까지 채혈 검사가 끝나지 않은 27개 돼지 농가 검사를 마무리하겠다"며 "시 재난상황실에 가축방역대책본부를 편성해 상황이 끝날 때까지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