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지영 한의사 한의학 자문의원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았다. 큰 시험이나 면접 등을 앞둔 시기에는 우황청심원(牛黃淸心元)에 대한 문의가 많아진다. 우황청심원이 심신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황(牛黃)의 진정작용 덕분이다.

우황청심원에는 우황(牛黃)뿐 아니라 사향(麝香), 영양각(羚羊角), 산약(山藥), 용뇌(龍腦) 등을 비롯한 30가지 내외의 약재가 들어간다.

사실 우황청심원은 중풍(中風) 초기치료에도 많이 사용된다. 연구논문에 따르면 우황청심원은 뇌허혈이나 뇌출혈 상황에서 신경세포 보호작용을 한다. 중추신경계의 기능개선 효과 역시 입증된 바 있다. 

참고로 우황 함량이 많이 들어 있을수록 진정성분을 많이 섭취할 수 있기에 심신안정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그러나 우황 성분에 특별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신체를 지녔다면 우황청심원 복용 후 졸음이 심하게 올 수 있다. 따라서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우황청심원을 며칠 전에 미리 복용해 보기를 바란다. 복용 후 졸음이 오는지 괜찮은지 살펴보고 수능 당일의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황이나 사향은 구하기 힘든 고가의 약재이기 때문에 위품이 많다. 반드시 의약품용으로 만들어진 우황청심원을 사용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용 약재 품질기준에 따라 관리되는 정품 우황과 정품 사향이어야 한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것이나 한의원 한방병원에서 처방되는 것들은 모두 정품을 사용한 것이므로 안심해도 된다.
SNS 등에서 공동구매하는 것들은 성분 검증이 안 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