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국군의 날 행사 중 F-35A 스텔스 전투기를 사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대구공군기지 국군의날 기념식서 
“넘볼 수 없는 안보태세 갖출 것”

문재인 대통이 1일 지난 유엔 총회에서 전쟁불용을 선언한 배경과 관련 우리 국방력에 대한 신뢰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 71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강한 국방력을 가진 우리군을 믿고 전쟁 불용을 선언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용기와 헌신이 있었기에 비무장지대 내 초소를 철거하고 JSA를 완전한 비무장 구역으로 만들 수 있었다”며 “미국의 현직 대통령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을 수 있었던 것도 남북 군사합의를 이끌어낸 군의 결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가 진행된 대구 공군기지에 대해 “영남 내륙지방의 관문이자 공군의 핵심기지로 영공 수호의 핵심 임무를 수행해왔다”며 “대구공항의 역사는 오랜 시간 불편을 감내한 대구시민들의 애국의 역사”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최근 중동 지역 드론 공격을 언급, “앞으로 우리에게 닥칠 도전들도 과거와 다른 다양한 유형이 될 것”이라며 “미래의 전쟁은 우리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위협하고 침해하는 모든 세력과의 '과학전', '정보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국방예산을 50조원 넘게 편성했다”며 “방위력 개선비는 지난 3년간 41조원을 투입한 데 이어 내년도에도 16조7000여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의 뜻깊은 해를 맞아 자랑스러운 우리 군의 최고통수권자로서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린다”며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안보태세를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