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1일 도의회 광역정신건강센터 함께 40회 미래포럼 개최
강지언 의사회장 생애주기별 검사확대, 고위험군 관리체계 구축 제언

정신건강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이에 대처하기 위해 조기발견과 효과적인 검진·치료시스템 구축 등 제주형 정신건강체계 구축 방안이 제시됐다.

제주연구원은 1일 오후 연구원 3층 대강당에서 제주도의회와 제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공동으로 제40회 제주미래포럼을 진행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제주 도민의 행복지수 up을 위한 지역사회 마음 케어 시스템 set up 전략'이며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 전략 △정신건강현황 및 정책방향 △제주도민의 마음건강 지원을 위한 과제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강지언 제주도의사회 회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국민 4명 중 1명은 평생 한번 이상 정신건강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묻지마 범죄' '아동학대' 등 사회적 문제 해결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신질환 및 정신질환자에 대한 오해와 부정적 인식으로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해도 바로 병원진료 및 치료를 거부하고, 15% 정도만 정신보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며 "우선 정신건강 질환에 대한 편견 해소와 우호적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자가검사 확대 △학교, 직장 기반 정신건강증진 체계 구축 등의 대책을 제시했다. 또 △정신보건법의 정신질환자의 범위 축소 △정신 보건법 패러다임 전환 △자살 고위험군 관리체계 구축 △정신센터를 통한 공공정신보건 서비스 제공 확대 등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현주 제주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검진사업을 통해 정신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급성정신질환자에 대한 응급전신의료 체계를 구축하고, 만성환자를 위한 정신건강센터 및 정신의료기관 강화와 사회복귀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진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인구 10만명당 제주 의료기관이 1.09~2.8개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낮은 수준이며, 서귀포시 일부 지역은 정신의료기관이 아예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정신건강증진 기관을 추가 설립하고 서비스 인력을 증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