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모습. 자료사진

제2공항·동물테마파크·비자림로 등 지역 갈등 표류
재외도민회총연합회·노인회 소송전…정책협의 실종

도내에서 추진되는 각종 사업들로 분쟁이 벌어지고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해결책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하면서 제주 공동체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재외제주도민회총연합회와 대한노인회 제주도연합회 등이 단체장 선거로 소송전까지 치르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 대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제주에서 가장 큰 현안으로는 제주 제2공항 갈등을 꼽을 수 있다. 지난 2015년 기존 제주공항을 유지하면서 성산읍 일대에 제2공항을 건설하는 계획이 확정된 이후 수년째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성산읍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대책위원회가 구성되고 시민단체가 예비타당성 조사 부실 의혹 등을 제기하면서 갈등이 고조되는 형국이다.

비자림로 확장 및 포장공사 현장. 사진=연합뉴스

제주도가 지난해 6월 주민 숙원사업으로 착공에 들어갔던 비자림로 확장사업도 일부 환경단체의 산림훼손 비판 등으로 공사 중단과 재개를 반복하고 있다.

도는 삼나무 벌채 최소화를 대안으로 제시했으나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최근 확장공사 집행정지 등 법적 대응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져 갈등 장기화가 우려된다.

제주시 조천읍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지역주민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동물테마파크 부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반대 주민들이 임시총회를 열고 이장 해임안을 상정하는가 하면 동물테마파크 사업 중단을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도 진행되고 있다.

단체장 선거를 둘러싼 법정공방도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3월 치러진 대한노인회 제주도연합회장 선거에 대해 제주지방법원이 지난 4월 무효 판결을 내렸고, 오는 16일 항소심 판결 선고를 앞두고 있다.

회장 선거와 관련한 운영규정 위반 여부 문제가 법적분쟁으로 이어진 것이다.

재외제주도민회총연합회장 선거 역시 직무집행정지가처분 신청과 총회 결의 무효확인 소송으로 번지는 등 갈등과 분쟁이 속출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지난 2년간 상설정책협의회를 개최하지 않는 등 지역 연안에 손을 놓고 있어 원성을 사고 있다.

지역갈등이 속출하면서 제주 공동체에 대한 붕괴 우려가 커지는 만큼 도와 의회가 정책협의 등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