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학 맞춰 전략방향수정 활성화지역 재지정 필요
도 이달 중 변경 용역 착수 후 내년 10월 마무리 예정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선7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여건변화에 맞게 2025년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재수립한다

도는 당초 도시성장과 도심쇠퇴, 자연현상 및 지역특성, 생활권 주요기능과 개발전략 등을 고려해 제주시 원도심과 서귀포시 원도심, 동·서부 등 6대 도시재생권역을 설정해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했다.

제주시 도심권·구좌읍·한경면, 서귀포시 도심권·대정읍·성산읍을 권역별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선정해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시행해 나갈 계획이었다.
하지만 문재인정부가 부동산 투기 등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활성화지역 면적을 제한하는 등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는 새로운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발맞춰 활성화지역을 분할하고 도시여건 변화에 맞춰 도시재생 전략 계획을 변경할 계획이다. 이는 읍면지역 신규 지정 필요성과 앞으로 추진하는 공모사업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도는 전략계획 변경을 통해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지정과 구역계 설정을 중앙정부의 정책과 지역현실여건 변화에 부응하도록 세분화하고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대상지역 선정기반을 구축한다.

도는 지난 8월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 수립용역을 발주해 현재 기술·학술적 우월성과 전문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협상에 의한 계약 절차를 질행하고 있다. 또 이달 중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 수립용역에 착수해 내년 10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에 따라 앞으로 추진되는 중앙정부의 공모사업과 우리도 자체적으로 추진 중인 소규모 재생사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