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 5월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있었던 공권력의 잘못에 대해 정부와 제주도의 사과 등을 포함한 다양한 치유책을 마련하도록 촉구하는 내용의 '제주 강정 해군기지 건설사건'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원희룡 지사는 민선 7기 취임 1주년을 맞은 지난 7월 1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정 최고책임자로서 과거 행정의 잘못으로 고통 받은 모든 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강정마을 주민들의 갈등을 해소하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제주도는 또 8월에는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강정마을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5명으로 구성된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 시설사업팀을 두기도 했다.

이처럼 제주도가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는데도 실제 사업 추진은 제자리걸음에 그쳐 이중적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서귀포시가 내년부터 2021년까지 100억원을 들여 강정커뮤니티센터 인근 1만1000여㎡의 부지에 야외공연장, 어린이 놀이시설, 운동시설, 주차장 등을 갖춘 강정마을공원을 조성키로 한 사업의 경우 최근 제주도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에서 재심사 결정이 내려졌다. 

생태공원 조성 등 강정마을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많은데 전액 지방비로 또 공원을 조성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는 의견이다.

하지만 강정마을공원 조성은 정부와 제주도, 마을주민들이 합의해 확정한 사업인데도 이제와서 도가 사업을 미루는 것은 마을공동체 회복에 대한 제주도의 진정성을 의심케 하는 처사나 다름없다.

제주도는 국비를 확보하거나 생태공원과 일부 중복되는 시설을 제외하는 등 보완대책을 강구한 다음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