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철 서부소방서 애월119센터장

주택은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가장 소중하고 안전해야 할 공간이다. 주택화재가 발생하면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까지도 잃을 수 있어서 주택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화재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최근 5년간 화재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주택에서 발생하는 화재가 30%에 육박하며 또한 사망자 또한 절반 이상이 일반주택 화재에 집중하여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주택화재 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지난 2012년 2월 5일부터 아파트를 제외한 모든 주택에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소화기는 화재 발생시 가장 빨리 대응할 방법이며 사용법 또한 간단하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를 초기에 감지해 경보할 수 있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구입비용이 저렴하고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관심만 있다면 가까운 마트 및 인터넷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소방시설 설치에 대한 거부감보다는 내 가족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선물이란 생각으로 우리 모두가 적극적으로 동참할 때다. 아울러 각각의 가정에서 물품 구입목록 첫 번째 순위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구입하는 안전감각을 발휘해야 한다.

늘 경제가 어렵다고들 말한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화재예방은 더욱 중요하다. 화재는 오랜 세월동안 어렵고 힘들게 모은 재산을 한순간에 사라지게 하며 고귀한 생명을 앗아간다.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화재예방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