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표 농민단체들이 국정감사가 열리는 1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태풍 등 피해 따른 특별재난구역선포와 해상물류비 지원 등을 요구했다. 김용현 기자
도내 농민단체 15일 국회 농축수위원회 제주도 국감장 앞서 기자회견
태풍 등 피해 심각 특단 지원책 시급 수입산 농산물 유통 억제 등 요구
 
제주지역 농민들이 상복을 입고 국회 국정감사를 위해 제주도를 방문한 국회의원들에게 태풍 등 피해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농산물 해상물류비 지원 등을 요구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15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한 가운데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제주도연합, 한농연 제주도연합, 사단법인 제주당근생산자협의회, 월동무생산자협의회, 양배추생산자협의회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제주지역 재해피해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최근 2년간 농산물 값 대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농민들은 이번 사상 유례없는 자연재해로 생존권의 위기에 직면했다"며 "제주지역 모든 작물은 큰 피해를 입어 농민들은 한 해 농사를 포기해야 할 참담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특히 "제주지역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국가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며,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현행 규정상 어렵다면 그에 준하는 정부의 특별지원대책이 시급하다"며 "국회의원들이 이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농산물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사업'을 약속했지만 그 약속은 매번 '공염불'에 지나지 않았다"며 "국회의 결단으로 예산심의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다해 달라"고 요구했다.
 
농민단체들은 "최근 가을장마와 연이은 태풍 등으로 제주산 월동무 생산에 차질이 예상되자 일부 업체들은 중국산 세척무를 수입해 시중에 유통시키고 있다"며 "주요농산물 수확시기에는 검역을 강화하는 방식 등으로 정부가 나서 수입물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농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감차 제주를 방문한 국회의원들에게 건의문을 직접 전달했다. 김용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