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제주 2공항 강행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제주도민을 비롯한 참가자들이 전략환경영향평가 검토, 도민공론화 보장 등을 촉구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16일 청와대 앞서 기자회견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과 관련해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기본계획 고시 강행 중단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11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16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제주도민들과 함께 제주의 환경수용력과 지속가능성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공항시설 확충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국토부의 막가파식 행태를 막을 수 있는 건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토부가 추진해온 제2공항 건설계획은 지난 4년간 무수한 부실과 조작, 은폐 의혹이 확인되면서 이미 정당성을 상실했다"며 "국토부는 검토위원회를 통해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했지만 해명은커녕 더 큰 문제와 의혹들이 추가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특히 "최근에는 제2공항이 결국 공군기지로 이용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로 확인되고 있다"며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도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입장이 바뀐 것이 아니라면 부대 창설 계획을 즉각 철회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민들은 제2공항 건설 문제에 대해 도민들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도의회가 추진하는 공론화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수많은 의혹을 둘러싼 제2공항 건설이 강행되지 못하도록 대통령이 나서서 제주도민들의 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공론화 결과를 존중하라고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이들은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강행 △제2공항 도민공론화 보장 및 결과 존중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계획 백지화 등을 요구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