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용 의원 17일 행정사무감사서 제주 특수성·전문성 배재 지적
외부용역, 자문위원회 1~2회 그쳐…신중한 용역 추진 필요 강조

제주특별자치도가 문화재 정비에 있어 제주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전국 공개 입찰을 시행, 제주 관련 전문가가 배제된 용역진을 구성하는 등 제주 고유 문화 복원에 지장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는 17일 세계유산본부, 민속자연사박물관, 돌문화공원관리소 등을 상대로 제377회 도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무소속 이경용 위원장(서홍·대륜동)은 "문화재 정비 입찰 현황을 살펴보면 건축사들이 선정되고 있다. 특히 전국 입찰을 진행하다보니 외부 건축사들이 입찰되면서 제주의 특수성과 전문성이 배제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보존계획이 진행되야 하는 상황에서 제주도에 있는 건축사가 아닌 타시도 건축사가 복원계획을 진행할 경우 제주 특수성이 담긴 복원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겠느냐"며 "부득이하게 타시도 건축사가 진행하게 되면 전문가 혹은 자문위원회를 거쳐야하는데 이 또한 1~2회로 일회성에 그치고 있다"고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양영식 의원(연동갑) 또한 같은 문제를 지적,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양 의원은 "제주의 역사·무형문화유산은 '제주어'를 제외하면 문화의 원형을 이해할 수 없다. 무책임한 전국 공개입찰로 제주의 문화유산 원형 훼손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제주의 역사·무형문화유산 만큼은 제안서 입찰을 통해 신중한 용역 추진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고길림 세계유산본부장은 "종합정비계획에는 문화재실측업체가 포함되야 하는데 제주도에는 문화재실측자격을 가진 곳이 없어 전국 입찰을 실시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문화재청과의 협의를 통해 가능하면 지역에 있는 건축업자들에게 문화재 실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