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회관을 활용하기 위해 증축과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으나 국비 매칭사업이 축소되면서 사업비 대부분을 지방비와 지방채 발행으로 해결하는 상황을 맞고 있어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

제주시가 제주시민회관 활용 방안으로 증축·리모델링을 채택, 추진하면서 10년간 이어진 존치·철거 논쟁에 종지부를 찍었지만 재원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 

사업비 확보를 위한 지방채 발행이 불가피, 국비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제주도는 18일 도청에서 '2019년 제7회 공유재산심의회'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심의위원은 전체 사업비 326억원 가운데 2021년 이후 투입할 310억원의 50%를 지방채 발행 대신 국비로 충당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제주시민회관은 제주시지역의 대표 문화예술체육 복합공간으로 제주 최초로 철골트러스 구조로 설계되는 등 역사성과 상징성이 남아있는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건립된지 50년이 지나 노후화와 비용부담 등 문제가 제기돼 왔다. 

실제 지난해 2월 6일부터 4월 21일까지 진행한 제주시민회관 정밀안전진단 및 내진성능평가 용역 결과 C등급을 받았다. 

C등급은 전체 건축물의 안전에는 지장이 없지만 주요부재에 내구성 저하 방지를 위한 보수·보강이 필요한 상태를 뜻한다.

제주시는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2017년 9월부터 지난해까지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을 추진했다. 

용역진은 최적안으로 외관을 보존한 후 지하·지상을 신축하는 안을 제시했다. 

시는 제주시민회관 뒤편 주차장 부지에 지하주차장과 건물을 증축하고 안전성 보강을 위해 리모델링을 추진키로 결정했다.  

총 사업비 326억원을 투입, 내년 실시설계를 거쳐 2021년 착공해 2023년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내년도 국비 매칭사업이 축소되면서 2021년 이후 투입할 310억원 모두 지방비로 충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시는 우선 사업비 절반인 155억원을 지방비로 투입하고 나머지는 지방채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 

지방채 발행으로 인한 재정부담 등이 우려되면서 국비 확보를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공유재산심의는 사업 여부를 판단하기보다는 추진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라며 "제주시는 증축과 리모델링 방식으로 추진 방향을 설정했지만 지방채 발행에 대한 부담으로 국비 지원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